본문 바로가기

연구활동

인터넷 뉴스 미디어의 신뢰도에 관한 실험 연구

인터넷 뉴스 미디어의 신뢰도에 관한 실험 연구

 

* 본 글은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 17-2호에 실린 논문임을 밝힙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는 새로운 뉴스 매체인 인터넷이 전반적인 뉴스 매체의 신뢰도 회복을 위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인터넷 뉴스 미디어의 신뢰도는 어떤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기존 뉴스 미디어의 신뢰도 요인과는 어떻게 다른지 비교분석 하였다. 더 나아가서 인터넷의 매체적 특징인 쌍방향성이 인터넷 뉴스 미디어 사용자들의 신뢰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가상의 인터넷 뉴스 사이트를 가지고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인터넷 뉴스 미디어의 신뢰도는 크게 4가지 구성요소인 뉴스 가치성, 공공성, 선정성, 그리고 공정성 영역으로 이루어졌음을 보여주었다. 반면, 기존 뉴스 미디어의 신뢰도 구성요인들을 뉴스가치성을 중심으로 공공성과 상업성으로 이루어졌다. 종합하면, 새로운 매체인 인터넷이 뉴스 미디어로써 신뢰도를 구성하는데 전통적 뉴스 미디어와는 달리 상대적으로 다양한 요인들을 반영하는 반면 기존 뉴스 미디어의 경우 전통적인 뉴스 가치를 중심으로 신뢰도가 형성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인터넷 뉴스 사이트의 쌍방향과 이용자들의 신뢰도 사이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발견되지 않았다. 그 이유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였다.

 

반현 인천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 저널리즘학 연구소 연구위원 (2003. 6. 한국방송학보)

 

 

인터넷_뉴스_미디어의_신뢰도에_관한_실험_연구.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