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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와 쟁점

뉴스 소비자 계몽을 통한 저널리즘의 복원

 

 

 

언론인 교육에서 뉴스 소비자 교육으로

 

2004년 늦은 겨울 하워드 슈나이더(Howard Schneider)는 35년간 머물렀던 언론계를 떠나 학교로 자리를 옮겼다. 그가 편집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뉴스데이(Newsday)는 무려 8번이나 퓰리처상을 수상했다. 미국 언론사 최초로 웹사이트를 개설했으며 복합플랫폼을 겨냥한 통합뉴스룸도 일찍부터 도입했다. 미국 저널리즘이 위기를 맞고 있다는 사회적 공감대에 따라 베테랑 기자였던 그에게 주어진 숙제는 미래의 우수한 저널리스트를 양성하기 위한 저널리즘 프로그램 설립이었다. 미국 뉴욕주 롱아일랜드에 위치한 스토니 브룩 대학(Stony Brook University)에 새로 둥지를 튼 그는 이듬해 "윤리, 가치, 그리고 미국 언론"이라는 강의를 개설했다. 생물학, 역사학, 경영학 등 다양한 전공자 40명으로 구성된 이 수업을 통해 그는 충격적인 경험을 한다. "학생의 1/3은 매체를 가리지 않고 뉴스라면 무조건 믿었다. 또 다른 1/3은 이윤, 상업주의, 권력 등을 언급하면서 그 어떤 뉴스도 믿지 않았다. 나머지 1/3은 도대체 무슨 뉴스를 더 믿어야 할지를 몰라 우왕좌왕했다"고 그는 말했다.

 

민주주의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저널리즘이 필요하다. 고품격 저널리즘을 위해서는 미래의 언론인이 될 학생들에게 제대로 된 저널리즘 교육을 해야 한다. 그러나 좋은 뉴스의 진가를 제대로 알아주는 소비자가 없다면 무슨 소용이란 말인가? 디지털 혁명을 통해 양질의 고급 정보가 늘려있지만 이를 제대로 활용할 능력이 없다면 '성숙하고 식견 있는 시민'은 불가능하지 않을까? 진실과 프로파간다를 구분 못하고, 뉴스와 정보를 비판적으로 해독하지 못하며, 주어진 정보를 창의적으로 응용할 수 없는 시민이 과연 민주주의를 제대로 운영할 수 있을까? 그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뉴스 '생산자'가 아닌 '소비자' 교육에서 찾았다. 2005년 6월 미국 최초의 '뉴스 리터러시'(News literacy) 강좌는 이렇게 시작했다. 미국 저널리즘의 복원을 모색하던 많은 기관이 이 강좌에 동참했고 그는 마침내 2007년 9월 26일“뉴스 리터러시 센터”(The Center for News Literacy)를 열었다.“모든 뉴스 소비자들이 뉴스의 진실성(credibility)과 신뢰성(reliability)을 제대로 판단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그 목표였다.

 

2013년 1월 현재 뉴스 리터러시는 다양한 영역에서 진행되고 있다. 언론을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을 위해 정규 과목으로 채택하고 있는 미국 대학만 해도 노스웨스턴대(Northwestern University), 미주리대(University of Missouri), 시라큐스대(Syracuse University), 콜비대((Colby College), 에모리대(Emory University), 남가주대(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등을 비롯해 무려 20개가 넘는다. 나이트재단(Knight Foundation), 니먼재단(Nieman Foundation), 포인트재단(Poynter Institute), 포드재단(Ford Foundation)과 로버트 맥코믹 재단(Robert McCormick Foundation) 등도 이와 관련한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다.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언론인이 주도하는 뉴스리터러시프로젝트(The News Literacy Project)도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뉴욕타임스(New York Times)와 워싱턴포스트(Washington Post) 등에서 일찍부터 실시해 왔던 신문활용교육(Newspapers in Education, NIE) 역시 이와 무관하지 않다. 유럽위원회(European Commission)와 세계신문및발행인협회(WAN-IFRA)가 주도하는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도 그 본질은 크게 다르지 않다. 그렇다면 왜 글로벌 사회는 뉴스리터러시에 주목하고 있을까? 뉴스 리터러시란 도대체 무엇이며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 누구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무엇을 목표로 삼고 있을까? 국내 저널리즘의 복원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은 또 무엇일까?

 

뉴스 리터러시에 주목하는 이유

 

모든 것은 진화한다.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접하고 있는 책은 물론 영화와 음악도 시대와 장소에 따라 그 형태와 내용이 꾸준히 발전했다. 문화 텍스트의 한 종류에 해당하는 뉴스 역시 단순한 소문이나 파편적인 정보에서 인터뷰, 기획, 분석기사 등의 형식으로 진화했다. 내용 면에서도 스포츠, 연예, 문화, 국제 등을 두루 포괄하는 것으로 확대되었다. 19세기 전신의 발명 등과 더불어 뉴스는‘객관적’이고‘믿을 수 있는’정보로 인식되기 시작했으며 뉴욕타임스와 월스트리트저널과 같은 고급지의 성장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공공자산의 하나로 성장했다. 공적지식(public knowledge)으로서 뉴스는 따라서 민주공동체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고 또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거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뉴스는 그러나 어디서나 흔하게 노력 없이 얻을 수 있는 지식과는 거리가 멀다. 뉴스가 처음 등장할 당시부터 지금까지 권력집단은 그 내용을 통제하려는 욕심을 포기하지 않았고 언론은 민감한 정치 정보를 얻기 위해 피 흘리며 투쟁했다. 뉴스는 필연적으로 정치적 결과를 수반하며 뉴스를 통해 누가 말을 하고, 누구의 입장이 대변되며, 나아가 누구의 주장이 더 강조되는가는 첨예한 대립의 영역이다. 단순한 정보가 아니라 정치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지식의 하나로 성장했다는 측면 외에도 뉴스에 주목해야 할 이유는 많다.

 

디지털 혁명을 통해 뉴스는 이제 24시간 쉼 없이 생산되고 유통된다. 특정한 목적으로 생산된 홍보성 정보와 출처가 불명확한 정보, 의도적으로 왜곡된 허위 정보 등 뉴스의 외연도 큰 폭으로 확대되었다. 진실이 무엇인지, 누구의 말을 더 믿어야 할지, 어떤 해석을 참고해야 할지를 결정하는 일은 과거에 비해 훨씬 힘겨워졌다. 제대로 고등교육을 받은 성인이 아닌 학생과 사회적 약자의 경우 여론공학자(spin doctors)들에 현혹될 가능성이 한결 높아졌고 실제 이라크 전쟁이나 글로벌 경제위기 등에서 이들은 성공적으로 대중을 조작했다. 자신들이 취득한 다양한 유형의 뉴스를 토대로 현실에 개입할 수 있는 기회가 증가한 것도 부정할 수 없다. 독자나 시청자는 이제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등을 통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다. 잘못된 정보 또는 의도적 왜곡 정보가 수용자의 능동적 참여를 통해 순식간에 확산되며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인 영향을 미친다. 깨어있는 소비자를 통해 공동체가 누리는 재화와 서비스의 수준이 결정되는 것처럼 뉴스생태계의 건전성 또한 성숙한 뉴스 소비자를 통해서만 확보된다. 공동체의 번영과 국가경쟁력의 강화에 있어서도 뉴스는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양질의 문화를 누리는 국민과 그렇지 않은 국민의 차이는 상당하다. 글로벌 노동 분화를 통해 이들은 금융, 과학, 문화 등 고부가 가치를 창출하는 분야를 독차지 한다. 공중보건, 교통시설, 에너지 기반 및 통신시설 등의 사회간접자본을 제대로 갖추지 않고 경제 선진국에 진입하는 경우도 없다. 21세기를 맞아 국제사회는 또한 급속하게 지식중심 경제로 변하고 있다. 국가경쟁력은 이제 국민의 지식수준과 윤리의식 및 투명성과 합리성과 같은 제도적 요인에 더 많은 영향을 받는다. 뉴스를 통한 공적지식의 축적과 창조적 활용은 따라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다. 과거와 달리 일반인도 이제는 자신들이 직접 뉴스를 생산하거나 전문 언론인의 뉴스 제작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문자를 읽고 해석하는 능력의 향상이 계몽주의 시대의 국가 과제였던 것처럼 디지털 혁명을 맞아 뉴스 소비자 계몽이 각광을 받는 까닭이다.“뉴스는 현존하는 것 중에서 가장 훌륭한 교육 수단이다. 뉴스를 제대로 평가하는 능력은 참된 시민이 되는 핵심 생존 기술이다”라고 슈나이더가 주장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뉴스 리터러시의 이해

 

뉴스 리터러시는 크게 뉴스 분별력 향상, 뉴스에 대한 비판적 이해력 제고, 뉴스의 창조적 활용능력 배양, 뉴스를 통한 능동적 시민의 육성으로 나눌 수 있다. 영화, 게임, 음악, TV 프로그램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사용하고 이해하고 창조해 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는 미디어 리터러시에 비해 특히 뉴스에 주목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신문을 교육 교재로 활용하는 NIE와 달리 신문사가 아닌 대학이나 공동체가 주체가 되어 다양한 뉴스 소비자를 대상으로 교육이 이루어진다는 점도 다르다. 컴퓨터와 같은 디지털 기기를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는‘디지털 리터러시’에 비해 민주적 시민의식의 함양에 더 주안점을 둔다는 점 역시 특징이다. 글로벌 사회는 그러나 이들 개념을 혼재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뉴스에 대한‘친밀도’를 높임으로써 민주주의 성공에 꼭 필요한 성숙한 시민을 육성한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미국은 그 중에서도 가장 앞서 뉴스 리터러시를 주도하고 있다.

 

앞서 언급한 뉴스리터러시 센터는‘스토니브룩모델’로 알려진 일련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대학생과 일반인을 상대로 뉴스와 선전, 뉴스와 의견, 공정과 편견, 주장과 확인, 실증과 추론의 개념을 이해시키고 신문 기사나 방송보도에서 이들을 구별해 낼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 강의 주제로는“뉴스에 대한 기본적 이해, 언론의 이해, 뉴스 생산에 대한 이해, 뉴스에 대한 다양한 의견, 진실과 확인, 기사 해부하기, 이미지와 소비, TV 뉴스 해부하기, 언론과 윤리, 경제뉴스, 인터넷, 뉴스의 미래” 등이 있다. 뉴스에 대한 비판력 제고를 목적으로 하는 교과 과정도 있다. 그 예로, 시라큐스대는 “뉴스, 의견, 설득, 오락, 정치선전을 구별하는 능력 키우기”를 목적으로 다음의 <표1>과 같은 주제를 교육한다.

 

<표1> 뉴스 리터러시 주요 주제

▸미국 헌법 수정 제 1조항의 표현과 언론의 자유 이해하기

▸민주사회에서의 '언론의 자유' 이해하기

▸뉴스와 정보의 영향 이해하기

▸뉴스, 사설, 의견, 광고, 홍보, 오락, 정치선전, 설득의 차이

▸뉴스의 기본요소: 확인, 신뢰, 독립, 다양한 시각, 투명성

▸뉴스수집과 보도에서 의사결정 과정 이해하기

▸기사소스 또는 정보의 신뢰도와 정확성 평가하기

▸기사해부하기(신문, TV, 인터넷) - 신뢰도, 공정성, 독립성, 정확성

▸뉴스 또는 정보의 편파성과 뉴스 수용자의 편파성 인지하기

▸시민사회와 민주주의 참여를 위한 뉴스와 정보이용

▸디지털 시대의 신뢰할 수 있는 뉴스생산자 되기

 

중학생을 포함해 사회적 약자에 집중하면서 이들의 공동체 참여를 목표로 하는 과정도 있다. 맥코믹 재단은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기관으로“뉴스를 제대로 해독한다는 것은 지식을 축적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성숙한 시민으로 행동하고, 또한 민주적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재단은 이 목표를 위해 먼저“픽션, 의견과 선전으로부터 사실을 구분할 수 있는 능력”을 비롯해“미국 수정헌법 제1조와 자유롭고 독립된 언론 및 언론규범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도와 공동체와 국가 및 국제사회를 보다 잘 이해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적극 추구하는 지적 호기심”배양을 강조한다.“디지털 정보의 다양한 출처에 대한 분별력 있는 성찰 능력”과 “시민성, 존경심과 신중함을 통한 정보 교류의 기반 조성”역시 재단이 지향하는 목표다. 미국과 달리 유럽에서는 보다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선호한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유럽연합(EU)의 공공정책이 추구하는 가장 중요한 목표 중의 하나다”지난 2009년 3월 유럽위원회가 발간한『유럽의 미디어 리터러시: 논란, 도전 및 관점』(Media literacy in Europe:controversies, challenges and perspectives)에 나와 있는 내용이다. 오스트리아, 벨기에, 프랑스, 독일, 포르투갈, 스페인, 스웨덴과 영국 등 유럽 7개국이 모여 조직한“미디어 리터러시 유럽 헌장”(The European Charter for Media Literacy)의 지향점도 다르지 않다. 당시 보고서에 나와 있는 주요 목표를 살펴보면 우선 디지털 테크놀로지에 대한 숙달 능력 제고가 눈에 띈다. 유럽의 음성 및 영상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온라인상의 유해 콘텐츠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는 것과 지식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사회적 약자를 포용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 뉴스 리터러시에서 강조하는 독립된 공공 서비스 미디어를 보호하고, 여론공학 및 상업적 이해관계에 따른 조작의 위험성을 알리고, 일반 시민의 소통 능력 확대 및 시민의식 함양을 통해 공동체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등이 담겨 있다. 전 세계 70개국 이상이 참여하고 있는 국제단체에서도 유사한 프로젝트가 진행 중에 있다.

 

WAN-IFRA는 1991년부터 어린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디어 메시지, 그 출처, 언론자유의 중요성과 취약함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 왔다.“참여하는 젊은이와 뉴스 리터러시”(Youth Engagement & News Literacy)로 알려진 이 프로그램의 주요 목표 역시“신문을 활용한 강의를 통한 지식 및 분석력 함양, 민주사회를 위한 신문의 역할과 저널리즘이 지향하는 표현의 자유, 자유토론, 관용과 투명성에 대한 인식 제고, 시민정신, 권리의식 및 책임감 증진, 성공적인 민주주의 운영 및 산업발전을 위한 신문과 잡지 읽기 습관 함양”이었다. 물론 이러한 노력을 비판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정치권력과 자본권력에 의해 뉴스 생산구조가 왜곡된 상황에서 소비자의 주체성을 강조할 경우 구조적 문제를 무시하는 오류에 빠질 수 있다. 저널리즘의 규범적 가치가 정립되지 않았고 언론의 권력화가 더 문제인 상황에서 소비자 계몽은 우선순위가 아니라는 시각도 있다. 국제사회와 달리 국내에서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이 거의 없는 것은 이런 분위기가 다소 반영된 때문으로 보인다.

 

실용주의적 접근과 무관심: 한국 뉴스 리터러시의 현장

 

“뉴스 리터러시가 독특하고 새로운 개념이 아니고요, 그냥 기존 미디어 리터러시에 항상 들어가 있던 한 파트인데 그 파트를 지금 끄집어내서 좀 더 치밀하고 세심하게 들여다보고 연구해보자는 그런 취지로 저는 이해를 하고요”(이정훈․이두황, 2011, 109쪽).

 

미디어 교육을 전공으로 하는 한 대학교수의 평가다. 뉴스 리터러시를 체계적으로 연구한 사례는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 발간한 위의 연구서 한 편에 불과하다. 언론학자는 물론 저널리스트 중에서도 이 주제에 관심을 쏟는 경우는 거의 없다. 미국이나 유럽처럼 공동체 차원에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그 성과를 축적하며, 노하우를 공유하는 사례도 거의 없다. 물론 일부 중고등학교 교사들과 미디어 교육 전공자들을 중심으로 한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은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주안점은“정보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으로 뉴스를 대상으로 한 특화된 과정은 아니다.

 

<조선일보>와 <한겨레> 및 <중앙일보> 등이 주도하고 있는 NIE 교육 역시 학생들의 입시를 돕는 교육이라는 점에서 뉴스 소비자 계몽 교육은 아니다. 언론재단이 중심이 되어 대학생을 상대로 한‘신문읽기강좌’가 진행되고 있지만‘종이신문’뉴스에 국한되어 있다는 한계가 있다. 대부분의 강좌는 또한“신문읽기와 경력개발”“신문읽기와 취업”“패션과 사회”등 실용주의적 접근으로 뉴스에 대한 비판적 해독능력과 민주적 시민의식 함양과는 거리가 있다.

 

빌 코바치와 톰 로젠스틸은『저널리즘의 기본원칙』(The Elements of Journalism)이라는 책을 통해 10대 원칙 중의 하나로“시민들도 뉴스에 대해 권리와 책임을 가진다”고 지적했다. 뉴스의 생산자인 언론인만이 아니라 소비자를 포함해 심지어 뉴스를 전혀 읽지 않는 구성원 모두 저널리즘의 직접적인 이해당사자라는 말이다. 공동체의 정신세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저널리즘은 상하수도, 공중보건체계 및 통신시설과 같은 하드웨어보다 더 중요한 제도다. 공공자산에 대한 관리가 해당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이나 일부 공무원의 몫이 아닌 것처럼 뉴스생태계에 대한 책임 역시 공동체 모두가 감당해야 할 몫이다.

 

저널리즘의 규범이라는 관점에서 봤을 때 신설된 종편채널이나 포털을 통한 전혀 뉴스답지 못한 뉴스의 범람은 심각한 문제다. "종북" 또는 "빨갱이" 와 같은 낙인이 여전히 먹혀든다는 것 역시 뉴스 소비자 운동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현실과 무관하지 않다. 뉴스를 포기할 수 없다면 그리고 뉴스를 통해 시민사회의 복원을 기약할 수 있다면 뉴스 소비자 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늦어도 전혀 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다(Better late than never)는 속담을 기억하자.